운영개요

글자크기 타이틀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1. 운영의 개요

1. 운영의 필요성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면서 미래를 살아갈 학습자들은 지금과는 다른 고도의 기술과 글로벌한 이슈들 속에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런 고도의 미래사회는 비판적 사고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정보 수집 및 해석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등 다양한 역량이 요구된다.

교육부는 이런 사회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2015 교육과정 총론’을 발표하면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면서 교육 평가 부분에서도 단순한 학습자의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서 학습자의 이해 수준이나 앎의 변화를 진단하고 촉진하는 평가 그 자체가 학습의 경험이 되도록 ‘과정’에 초점을 두는 평가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교육청도 ‘2017학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서 평가는 서열화를 목적으로 한 관행에서 벗어나 양적인 평가에서 질적인 평가로, 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과정 중심의 평가로 전환되어져 모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를 광주광역시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평가의 지향점으로 가기 위해 2017학년도부터 시내 초등학교에서 일제 학력평가를 전면 실시하지 않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 올해는 학생의 평가에 대한 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그 동안 학교에서 실시된 평가들은 대부분 점수화하기 쉬운 결과 중심 평가에 국한된 선다형 지필, 간단한 문답식 학습지 형태의 평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수행평가 또한 본래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학습지 형태로 학생들에게 답을 쓰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교 또한 매년 평가가 용이한 일제 학력평가나 학습지 형태의 수행평가지를 사용해 왔었다. 그런데 교육과정 반성회에서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로 바꾸어 보자는 의견에 대해 많은 선생님들이 여러 의견을 주었고 내년에는 수행평가와 학부모에게 평가 통지 방식을 바꾸어 보자는 쪽으로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 본 연구에 지원을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정, 학생, 활동중심의 수행평가를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여,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가 일체화될 수 있는 수행평가 문항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평가방법을 개선하도록 한다. 또한 평가의 결과가 학생의 자존감 향상과 학습 성장을 돕고 학부모에게 상담의 기초 자료인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이 되어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어울림 교육이 실현되도록 한다.

2. 운영의 목적

본 연구학교 운영의 목적은 성취기준을 반영한 수행평가 문항 및 도구를 개발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수업과 연계된 과정 평가로 평가 방법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수행평가 문항 개발 ․ 적용을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 둘째, 교과별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적용한다.
  • 셋째, 수행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는다.

2. 운영과제의 설정

연구주제 운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운영과제를 설정하였다.

운영과제 1

연구주제 운영을 위한 다양한 연수활동과 컨설팅, 교사연구회를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평가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연수와 홍보를 실시하여 수행평가 문항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운영과제 1 과정/학생/활동 중심 수행평가 문항 개발 ․ 적용을 위한 여건 조성
  • 가. 과정/학생/활동중심 수행평가를 위한 여건 조성
  • 나. 수업 및 수행평가 방법 연구를 통한 교사 역량강화
  • 다. 과정/학생/활동중심 수행평가를 위한 홍보활동
운영과제 2

연구주제 운영에 선정된 학년군별 교과를 중심으로 학생 실태 및 학년군별 수준과 특성에 적합한 성취기준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개발하여 교수․학습활동에 적용한다.

운영과제 2 과정/학생/활동 중심 수행평가 문항 개발 및 적용
  • 가. 과정/학생/활동중심 수행평가 문항개발 계획 수립
  • 나. 과정/학생/활동중심 수행평가 문항 개발 ․ 적용
운영과제 3

수행평가 결과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과정과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환류방안을 마련하고 학생 평가 결과 제공 방법을 개선한다.

운영과제 3 과정/학생/활동 중심 수행평가 실행 결과의 환류
  • 가. 과정/학생/활동중심 수행평가 결과 환류
  • 나. 학생 평가 결과 제공 방법의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