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_방과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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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 방안 필요

- 소득 계층별ㆍ지역별 교육비 격차는 단기적으로는 학업 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간 임금/소득 격차로 이어짐

02. 저출산ㆍ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 등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증가
- 사회에 진출한 여성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교육뿐 아니라 보육 프로그램이 강화된 방과후학교 필요

03.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 활동 개선 필요 증대

- 96년도 이후 특기ㆍ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 1996~2003(1995.5.31 교육개혁안)
    특기 적성교육 등 방과후 교육 활동 운영
    2004(2004.2.17 사교육비경감대책)
    수준별 보충학습
    특기적성 교육
    방과후 보육
    2005(2005.3 연구학교 운영)
    방과후학교 시범 도입
    초ㆍ중ㆍ고 48개교
    1996~2003(1995.5.31 교육개혁안)
    자율성ㆍ다양성ㆍ개방성이 확대된 혁신적인 교육체제로서 '방과후학교' 도입
방과후에도 문을 닫지 않는 학교 오히려 북적이는 학교
  • 사교육비 경감
    다양한 학습 및 보육 욕구 해소
    교육복지 구현
    소득간, 지역간 격차 완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지역사회의 교육 문화 발전 선도
  • vision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비교
구분
운영주체
지도강사
교육대상
교육장소
프로그램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
학교장 중심
현직교원 중심
본교 재학생 위주
본교 시설 위주
공급자 중심
방과후학교
학교장, 대학, 비영리법인(단체)등에 운영주체의 개방성 등으로 확대
현직교원, 전문가, 학원강사, 지역사회인사 등으로 다양화
타교학생이나 지역사회 성인까지 점진적 확대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 극대화
수요자인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 최대보장
방과후 보육 및 교육 욕구 해소
  1. 1. 수용자가 있고, 여건이 갖추어진 학교부터 저학년 위주로 운영하되, 필요에 따라 모든 학년으로 확대
  2. 2. 학교의 유휴교실을 활용한 지정교실(Home bese)설치
    - 여교사 휴게실, 교사 휴게실, 예절실 등(예시)
    - 권장시설 : 냉ㆍ난방기(바닥 난방), 냉장고, 책상 및 의자, 컴퓨터 등
  3. 3. 과제지도, 교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운영
  4. 4. 보육자격증 소지자, 자원봉사자 등 보조인력 채용 활용
  5. 5. 시ㆍ도교육청에서는 일반 교실을 보육시설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시설비, 지정교실에 상주하는 보조인력 인건비 등 지원
특기ㆍ적성 계발프로그램
  1. 1. 정규 교육과정에서 충족시키기 어려운 학생의 특기ㆍ적성, 소질계발 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학습자의 수요를 바탕으로 다양한 강좌 개설
  2. 2. 개설 강좌가 연계성과 연속성을 갖도록 편성ㆍ운영
    - 시간표 작성 시 학부모 또는 학생 요구 반영
    - 동일 강좌를 요일별로 겹치지 않게 배정
교과 프로그램
  1. 1. 학생 희망에 따라, 무학년 수준별 선택 프로그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프로그램 중심 운영
  2. 2. 학교급별 여건에 맞는 1특성화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권장
  3. 3. 학습지, 문제 풀이식, 교재 판매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금지
  4. 4. 교과 진도 나가기 등 정규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저해 프로그램 운영과 강제적ㆍ획일적 운영금지
평생교육 프로그램
  1.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로 지역사회의 문화센터 역활 수행